여러분은 일기예보를 신뢰하시나요? 어느 정도는 맞지만, 틀리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에 마냥 믿기엔 불안한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기상청 초단기 강수 예측은 일반적인 일기예보다는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는데요.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야구단도 참고한다
저는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프로야구단도 이 초단기 강수 예측을 참고하여 경기를 취소하거나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몇 시간 후의 강수 여부는 잘 맞춘다는 것이겠지요? 이 정보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정보이고, 10분 단위로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초단기 수치예보모델과 레이더 예측 자료를 조합하여 그래픽으로 나타냅니다.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구글에 '초단기 강수 예측'을 검색하면 맨 상단에 기상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클릭하여 들어가면 우리나라 지도가 그려진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홈페이지에서 캡처해온 것입니다. 처음에는 줌 아웃되어 있으니, 원하는 지역을 확대하여 찾아가면 됩니다. 아래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에 비구름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 우측 상단의 색상은 강수량을 의미합니다. 구름 색상과 비교해 보시고, 비가 얼마나 내릴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간혹 아무 움직임도 없는 경우가 있는데, 비가 오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10분 단위로 시간이 진행됩니다. 최대 6시간 이후의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속도는 기본값으로 0.5초로 되어 있습니다. 재생속도를 빠르게 하면 비구름의 움직임을 더 짧은 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을 보면 '옵션보기'가 OFF로 되어있습니다. ON하게되면, 강수 아래쪽에 지도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기본옵션은 '고해상도 GIS'입니다. 이미지로 선택하게 되면 색다른(?)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사용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말 믿을만할까?
기상청 초단기 강수 예측, 정말 믿을만할까요? 맹신해도 괜찮을 것인지... 세상에 100%는 없기 때문에 걱정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견은, "그래도 믿을 만하다"입니다. 이전에 참고하던 일기예보보다는 훨씬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초단기 강수 예측을 참고하고, 그래도 불안하면 우산 하나 챙겨가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 글을 보니, 단기 예측을 맹신했다가 낭패를 다는 얘기도 있긴 하더군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100% 확신은 하지 마시되, 그래도 꽤 믿을 만한 참고 데이터 정도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