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기본적으로 '셀'로 이루어진 표 형태로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셀병합을 흔하게 합니다. 반면 워드는 한글과 같은 일반적인 문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따로 표를 만들지 않는 이상 셀병합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워드에서도 표를 사용할 일은 왕왕 생기죠 ㅎ
표 작업을 할 때 여러개의 칸을 하나로 합치는, 셀병합 기능은 필수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워드 셀병합 방법을 크게 4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이 4가지 안에 셀병합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도 포함됩니다.
워드 셀병합하는 4가지 방법
워드 셀병합 방법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표에서 여러개의 셀 드래그 - 표 도구 - 레이아웃 - '셀 병합' 클릭
2. 표에서 여러개의 셀 드래그 - 마우스 우클릭 - '셀 병합(M)' 클릭
3. 셀 병합을 빠른 실행 도구에 등록 후 단축키로 하기
4. F4 활용하기
이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워드 셀병합 #1 : 경로를 찾아가기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어 따라하시면 됩니다.
방법 : 표에서 여러개의 셀 드래그 - 표 도구 - 레이아웃 - '셀 병합' 클릭
제 생각에 이 방법이 많이 느린 것은 아닙니다. 쓸만하고,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편한 방법이 있다는 것 ㅎㅎ. 반복해서 워드 셀병합을 해야한다면, 할 때마다 마우스로 하나씩 클릭해서 하는게 많이 귀찮을 것 같네요.
워드 셀병합 #2 : 마우스 우클릭
첫 번째 방법에서는 리본메뉴에 있는 셀 병합 버튼을 활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좀 더 간단한데요, 병합할 다수의 셀을 선택하고, 선택한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셀 병합(M)' 기능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클릭해주면, 셀 병합이 됩니다. 어떤가요? 첫 번째 방법보다 좀 더 간단하지 않나요?
마우스 우클릭으로 셀 병합하는 것이 제일 많이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전에는 이 방법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어서 설명드릴 단축키를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나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됐습니다 ㅎㅎ. 더 편한 것이 있다면, 편한 것만쓰는 법이죠.
워드 셀병합 #3 :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활용하기
왠만한 MS office 프로그램에는 '빠른 실행 도구'라는 기능이 있는 것, 알고계셨나요? Alt + 숫자 단축키 형태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래 그림을 한 번 확인해주세요. 워드 좌측 상단에 아이콘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빨간 네모 박스로 표시한 것이 셀 병합이고, 왼쪽부터 네 번째에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 번째이기 때문에 Alt + 4를 누르면 '셀 병합'이 실행됩니다.
셀 병합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봅시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표를 클릭하여 표 도구를 활성화한 후 레이아웃으로 이동합니다. 셀 병합을 마우스 우클릭 후 상단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A)'를 눌러줍니다. 워드 좌측 상단에 셀 병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Alt를 누르면, 어떤 숫자를 눌러야 셀 병합이 실행되는지 표시됩니다.
셀 병합을 빠른 실행 도구에 추가하긴 했으나, 원하는 위치에 두기 위해서는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 작업은 매우 간단합니다. 빠른 실행 도구의 셀 병합을 우클릭하여,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C)'을 클릭합니다. 그 후 셀 병합을 클릭해주고, 아래 그림의 위&아래 화살표(④)를 클릭해 순서를 조정해 주면된다.
워드 셀병합 #4 : F4를 활용하기
MS 프로그램에서 F4 버튼을 눌러본적 있으신가요? 저도 최근에 알게되어 엑셀에서 눌러보았는데요, 아주 유용한 기능이더군요. F4를 누르면, 이 전에 실행한 작업이 그대로 실행됩니다. 즉, 셀 병합을 여러번 한다고 가정했을 때, 맨 처음에는 위의 방법 중 한 가지로 셀 병합을 해주고, 이후에는 F4 버튼만 눌러주면 셀 병합이 되는 것입니다. F4를 잘 활용하면, 셀 병합뿐 아니라, 색상 채우기, 글자 색깔 바꾸기 등 많은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이 방법은 같은 작업을 여러번 반복해야하는 상황에서 유리합니다. 셀을 병합했다가, 글씨 색상을 바꾼다거나 할 때는 이전 동작이 계속해서 변경되기 때문에, F4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익숙해 지신다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보다 오히려 F4를 활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 같네요.
마무리
이상으로 워드 셀병합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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