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FT

[서평] NFT 미술과 아트테크

by Joseph_ 2022. 4.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Joseph입니다.

작년에 비하면 NFT 열풍이 좀 사그라든 것 같긴하지만, 아직 현재진행형인 키워드입니다. 개인적으로 NFT 투자에 관심이 생기면서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교보문고에서 NFT 책을 찾아보다가 읽게된 'NFT 미술과 아트테크'후기를 적어봅니다.

저자 : 이규원 작가

저자를 궁금해 하는 편이라, 어떤 사람인지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홍대를 졸업하고, 현재 홍대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좀 특이한 것은 구혜선의 작품에 혹평을 한 것이 연관 검색어에 나옵니다. 뭐... 이 내용은 NFT랑 전혀 관련이 없으니 참고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저자는 00학번 또래 되는 것으로 보아 40대 초반으로 젊고 나름 이 분야(그림, NFT)에 대해 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책의 구성 및 흐름

큰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NFT 미술

2. 메타버스 시대의 미술

3. 미술 시장의 변화1

4. 미술시장의 변화2

5. 미래의 미술 시장

 

처음에 NFT가 뭔지, 어떤 곳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NFT 거래 방식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현재 잘나가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소개해주고 그 안에서 어떤 활동이 일어나는지 짧게 소개합니다. 3장에서는 그동안 미술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역사 수업을 잠깐 합니다.(이 대목은 미술 교과서 읽는 기분이었습니다.) 4장에서는 3장의 내용을 이어가면서 최근의 미술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소개합니다.(NFT로 가고 있습니다.) 5장에서는 책의 앞 부분 내용을 근거로 저자가 생각하는 미래의 미술 시장에 대해 서술합니다. 

'NFT 미술과 아트테크'의 목차이다.

느낀점 

본래 이 책을 읽은 목적은 크게 두 가지를 기대해서 였습니다. 첫 번째, NFT 관련 지식을 좀 더 얻고 싶어서. 두 번째, NFT 투자에 대한 지식을 얻고 싶어서. 먼저 NFT관련 지식 측면에서 저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1장에서 NFT 거래 플랫폼을 간략하게 잘 정리해주어서 입니다. 원래 책은 체계적으로 쓰다보니 체계적인 정보를 얻기 좋은데 책에서 소개해준 플랫폼들을 보면서, 인터넷에서 하나하나 찾아보면 되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이상한 것일 수도 있는데 인터넷에서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얻기가 힘들더라고요. 검색하다보면 뜻하지 않은 곳으로 빠질 때도 많고요. 그런 측면에서 NFT 관련 정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측면도 좋았습니다. 사실 이 책은 매우 얇은 편이라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투자에 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주는 것도 아니고요. 다만 저자가 왜 미술 시장이 NFT로 이동하게 될 거라고 주장하는지, 그 이유가 꽤나 합리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시 말하면, 저에게 NFT 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끔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미술 시장은 돈이 있는 곳으로 움직여왔습니다. 세계 1차 대전을 통해 엄청난 돈을 벌게된 미국에서 세계 최초의 전시회가 열린 것도 그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미술사의 흐름은 돈이 있는 곳으로 간다.' 제가 책을 읽으면서 나름 정의한 문장입니다. 

마르셀 뒤샹의 구글 검색 결과이다.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나 후에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고 한다. 그는 1차 세계대전 때 미국에 있었다.

사실 아직 NFT에 대해 논란이 많습니다. 원숭이 그림, 부엉이 그림 하나가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거래되는 현상을 납들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죠. 저조차도 이해가 잘 안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NFT는 앞으로도 Hot 키워드일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투자자, 기업, 소비자들이 NFT 플랫폼으로 모일 것입니다. 최근 포스팅한 A3 스틸얼라이브를 서비스하는 넷마블에서도 NFT 마켓 런칭을 준비 중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한 게임회사에서도 NFT관련 아이템으로 사업을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뇌피셜입니다. 근데 관련 기사도 있긴 합니다) 이 책의 저자도 얘기했듯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입니다. 최근 몇년 간 떡상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처럼 NFT에도 분명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아직 한 번도 거래를 해보진 않았지만, 조만간 해봐야겠네요. 여력이 된다면 나중에 후기를 한 번 올려보겠습니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NFT인 Moonbirds 가격 변동 추이다. 가격이 28.99 ETH인데, 1억이 넘는 돈이다.
NFT 관련 기사다. 아직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감사합니다.

- 좋아요와 댓글은 사랑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