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oseph입니다.
최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되어, 후기 글을 작성해봅니다. 저의 글을 보고 '나도 할 수 있겠구나'라는 자신감을 얻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쉽진 않았지만... 그렇게 어렵지도 않았던 것 같네요
제2의 월급을 위하여 - 에드센스의 시작
작년에 취업을 한 이후로 '제2의 월급', '경제적 자유', '제 2의 월급' 등의 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이런 저런 내용을 보다 보니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알게됐죠. 제가 맨 처음에 해봤던 것은 '쿠팡 파트너스'인데, 실제로 몇 천원이지만 수익을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가치관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고 다른 방법을 찾게되었고, 제가 선택한 것은 블로그였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중 고민을 했습니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구글의 애드센스를 고민한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자 수를 늘리기 쉽지만 수익률이 떨어지고, 티스토리는 방문자 수 늘리기 쉽지 않지만 조회수 당 수익률이 높다는 특성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리남'이라는 유튜버의 영상을 보고 애드센스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글을 써야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더군요. 어떤 주제의 글을 쓸 것이며, 어느정도의 퀄리티로 써야할 것인지... 처음이었기 때문에 너무 막연하게만 다가왔습니다. 인터넷에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가 있기에 어떤 방법이 좋은 방법인지 구분하는 것도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고민한 끝에 교보문고에서 관련 책이 있는지 찾아보았고 괜찮아 보이는 책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만을 충실히 따라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름 효과적으로 승인을 받은 것 같습니다. ㅎㅎ
추천 책 : 구글 애드센스 마케팅
제가 직접해봤는데, 여러분도 이 책을 보고 그대로 따라한다면, 누구든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처럼 블로그 운영 경험이 없고, 블로그나 애드센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말이죠. 책에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책의 내용을 믿고 그대로 하면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과정이 생각보다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세상엔 쉬운 것이 없죠. 책에서 다루지 않는 문제를 만났을 때 구글링을 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저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는 들어봤는데, 워드프레스라는 건 책에서 처음 봤습니다. 워드프레스란 '손쉽게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 또는 플랫폼 중 하나'(출처 :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wordpress-introduction/)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는 완제품 형태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많은 기능과 설정이 있지만, 주어진 형태 안에서만 구성을 해야한다는 한계가 있죠. 반면, 워드프레스는 자유도가 높고 본인이 원하는 형태로 사이트를 꾸미는 것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법, 워드프레스는 초보자가 하기에 어렵습니다. 알아야 할게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잘 안하는게 사실입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하면 처음 시작하기가 매우 매우 번거롭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책의 주장은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승인 받기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근거는, 최근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사례가 많아졌고, 구글은 티스토리에 대한 승인 기준을 높였다고 합니다.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장은 아니지만, 실제로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승인율이 낮아졌습니다.(책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개설하는 사람들이 적고,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을 좀 더 유리하게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과정 및 방법
결론을 말하면, 저는 2021년 10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총 12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제가 글을 작성한 방법과 승인을 받으면서 느낀 것들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전문적인 주제의 글 작성하기
전문적인 글을 작성했습니다. 위의 책에서 그렇게 팁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 관련 글을 작성했습니다. 에너지 관련 기사를 리뷰하기도 하고, 이전에 공부했던 지열에너지에 대해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드는 편이라... 글 구성을 짜는 것 부터해서 포스팅 당 2시간 이상의 시간이 들었습니다. 포스팅 당 글자수는 공백을 제외하고 1500자 이상을 유지했고 사진도 몇 장 첨부했습니다. 위키피디아를 검색해서 정보를 얻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의 생각을 녹이면서 글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단순 복붙 xx)본인이 알고 있는 분야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글 작성하기가 너무 어려울 것 같네요.
포스팅 빈도는 중요하지 않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작성한 12개의 글을 포스팅한 날짜를 확인해 봤습니다. 짧게는 3일, 길게는 3주가 지난 후 포스팅을 하기도 했더군요. 매우 불규칙 적으로 포스팅한 것이죠. 다른 블로그의 후기를 보면, '규칙적으로, 자주' 포스팅 해야한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제가 승인된걸로 보아 포스팅 주기는 그닥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조회수는 중요하지 않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직전에, 문득 제가 쓴 노잼의 글을 보는 사람들이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인터넷에서 검색이 되는지도 궁금해졌죠. 확인해보니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에 등록을 했음에도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아무리 검색해보아도 제 글이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원인을 찾아보다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포스팅의 URL을 확인해보니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군요. 포스팅의 URL을 등록하니 그제서야 검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렇게 검색이 되지 않았음에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검색이 되지 않았다는 것은 사람들이 전혀 보지 않았다는 것이죠. 조회수가 높아야 애드센스에 승인 받을 수 있다는 분도 계신데... 저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 얘기였습니다. 참고로 저와같이 열심히 포스팅한 글이 검색이 안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로 가셔서 포스팅 URL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 워드프레스에서 애드센스 승인 받은 후기였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생성 등의 디테일한 내용까지는 설명하지 못했는데요, 향후 필요하면 추가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구글링 하면 관련하여 차고 넘치는 내용이 있으니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으시거나, 책을 사서 그대로 따라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혹시 궁금한 것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WebP 변환 방법(With PhotoScape X) (0) | 2024.12.30 |
---|---|
티스토리 H태그 서식 변경 방법 (0) | 2022.12.30 |
티스토리 동영상 첨부 시 여백 없애기 (0) | 2022.10.17 |
댓글